티스토리 뷰
클라우드 서비스란 여러 가지 사진, 문서, 동영상 등 다양한 데이터를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에 저장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스마트폰 타블릿 등 다양한 기기로 인터넷이 되는 환경에서는 어디서든 지원이 가능하여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제일 많은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네이버 MYBOX, 구글 드라이브, MS사의 ONE DRIVE 이렇게 3사가 제일 인기가 많은데 기본적으로 접근성과 업로드 속도는 비슷하기 때문에 기본(무료) 저장용량과 유료 서비스의 요금과 그에 따른 따른 저장용량 등을 비교해서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무료 클라우드 비교
1. 네이버 MYBOX
무료 용량 30GB
유료 월 1,650원(80GB)부터~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MYBOX로 이름을 변경하였는데 이름에서도 아시다시피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웹하드서비스입니다.
네이버 회원가입을 통해서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어 현재 제일 많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기본 30GB가 무료이며 유료결제를 통해 80GB부터 최대 2TB의 용량 추가 사용가능합니다.
사진 문서 동영상 음악등 다양한 자료를 안전하게 저장 관리 가능하며 저작권이 있는 파일 외에는 공유 가능하여 컴퓨터 스마트폰 타블릿 기기 등 지원됩니다.
원하는 사진만 선택하여 앨범으로 만들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자동저장하는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메일이나 블로그를 이용하실때에도 사용하신다면 더욱 편리하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2. Google Drive
무료 용량 15GB
유료 월 2,450원(100GB)부터~
네이버만큼 구글 계정을 사용하시는 분도 많고 휴대폰이나 타블릿 PC에 기본적으로 구글 드라이브 앱이 설치가 되어 있어 접근성이 매우 좋은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개인 계정으로 기본 15GB가 무료이며 유료결제를 통해 100GB부터 최대 2TB의 용량 추가 사용 가능합니다.
웹하드는 물론이고 구글앱스 파일도 저장 가능하며 구글 문서도구와 연동 가능하며 다른 사람과 협업하여 문서 작성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파일 및 폴더 공유 가능 네이버 마이 박스와 마찬가지로 모든 형식 파일 저장 지원 가능합니다.
3. MS OneDrive
무료 용량 5GB
유료 월 1,900원(100GB)~
One Drive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웹 저장소입니다.
윈도 10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미 pc에 OneDrive가 설치되어 있어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 친숙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개인 계정으로 기본 5GB가 무료이며 유료결제를 통해 100GB부터 최대 2TB의 용량 추가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MS OFFICE 365와 연동가능이 가능하며 개인용 office 구입 시 원드라이브의 프리미엄 기능이 포함된 서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온라인 기반의 웹 오피스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저장 후 편집 가능이 가능하고 삭제된 파일에 대해 파일 복구 기능이 있습니다.
또 드롭박스처럼 파일변경시 히스토리를 기록하여 변경된 내용 복구 가능하다고 하네요.
4. 구글포토
무료 용량 15GB
유료 월 2,450원(100GB)~
구글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포토 클라우드 서비스로 2021년 6월 이전까지의 사진은 무제한으로 서비스가 가능하였지만 이후 사진부터는 구글 드라이브와 통합하여
구글 계정만 있으면 15GB의 저장소가 제공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및 G메일, 구글 포토 등 구글 서비스는 통합하여 스토리지 용량이 적용되며 유료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용량을 추가해서 통합 사용이 가능합니다.
백업 및 실시간 동기화가 가능하며 태그를 사용하지 않아도 사진에 있는 인물(얼굴 그룹화 사용 설정), 장소, 사물로 자동으로 정리되어 편리하게 사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진 및 동영상을 수정 및 편집할 수 있는 도구가 지원되기 때문에 사진과 영상만을 업로드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링크를 통해서 최대 20,000장까지 사진을 즉시 공유 가능합니다.
또 많이 사용하고 있는 dropbox는 무료 서비스가 사라졌으며 체험 평가판으로 30일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업로드 속도나 접근성은 비슷하다고 보았을 때 용량과 요금을 표로 비교해보았습니다.
한번 서비스를 신청한 후에는 다른 업체로 옮기려면 번거로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간단하게 비교해 보시고 처음 본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